[정부 ‘유예조치 6개월 추가 연장’ 결정 나오기까지]
김기문 회장, 中企신년인사회서 정세균 총리에게 공식 요청
중기중앙회, 금융위원회 찾아 건의서 전달·지원대책 도출
중앙회 출신 김경만 의원도 유예조치 필요성 역설, 값진 성과

코로나19 사태로 피해를 본 중소기업·소상공인에 대한 대출 원금 상환 만기 연장과 이자 상환 유예 조치가 올해 9월말까지 재연장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 2일 대출 만기 연장과 이자 상환 유예 조치를 6개월 더 연장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금융위는 재연장 배경에 대해 코로나19 장기화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어려움이 이어지고 있고, 이자 상환 유예 실적을 고려할 때 금융권 부담이 크지 않은 점 등을 고려했다고 설명했다.

대출 원금 상환 만기연장과 이자상환 유예 조치는 지난해 41일 첫 시행됐다. 중소기업계는 코로나 시국에서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가 전방위 노력을 펼쳐 지난해부터 최근까지 3차례의 대출만기연장, 이자상환 유예 등 금융지원 대책을 이끌어냈다는 평가가 나오고 있다.

먼저 이번 금융위의 재연장 발표의 불씨를 지핀 것은 지난 122일 여의도 국회에서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신동근 소확행위원장이 김태현 금융위원회 사무처장과 함께 개최한 금융비용 절감 상생협약식이었다. 당시 협약 내용에는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출만기 연장과 이자상환 유예조치를 재연장하는 등의 내용이 담겼다. 정부 여당과 금융위가 큰 틀에서 중소기업·소상공인 금융지원에 합의를 한 것이었다.

이러한 재연장 조치의 주역은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의 공이 컸다. 그는 지난 119일에 열린 중소기업 신년인사회를 통해 정세균 국무총리, 이낙연 대표에게 대출만기 연장을 공식 요청했다. 아울러 중기중앙회는 금융위에도 해당 건의를 공식 전달했다.

중기중앙회 경제정책본부장 출신인 김경만 더불어민주당 중소기업특별위원장도 힘을 보탰다. 여당 차원에서 긴급조치로 중소기업계의 대출만기 및 이자상환 유예조치의 필요성을 제안한 것이다. 이러한 노력으로 여당에서도 최고위원회를 통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이 처한 암울한 현실을 감안해 대출만기 연장의 필요성에 적극 공감했고 금융위와의 MOU는 이러한 배경 속에 탄생한 값진 결실이었다.

정부가 지난해 331일과 827일 각각 6개월 재연장을 결정하게 된 배경에도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을 비롯한 중소기업계가 정부와 국회에 줄기찬 정책 건의를 이어온 덕분에 실현 가능했다는 평가다.

한편 만기 연장·이자 유예 지원 대상은 코로나19로 직·간접적 피해가 발생한 중소기업·소상공인이다. 원리금 연체, 자본잠식, 폐업 등 부실이 없는 경우로 한정한다. 만기 연장이나 이자상환 유예를 신청한 적이 있는 중소기업이나 소상공인도 연장 기한 내 대출 만기가 돌아오면 다시 신청할 수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