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중소유통 디지털 혁신 가속… 연내 ‘상품정보 등록소’개소
공동집배송센터 제도 개선… AI 등 유통전문인력 1200명 양성도

정부가 유통산업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300만개 이상 상품정보 표준데이터가 담긴 유통 데이터 댐을 구축하는 등 중소유통기업의 디지털 혁신에 나선다. 아울러 중소 유통업계의 공동집배송제도 개선과 유통전문인력 양성에도 나설 방침이다.

정부는 지난 4일 서울청사에서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디지털 유통 경쟁력 강화방안을 발표했다.

국내 온라인 유통시장은 지난 10년간 거래액이 약 6배 증가할 정도로 급성장했다. 2010217000억원이던 온라인 거래액은 지난해 코로나19 영향으로 130조원을 돌파했다. 이에 정부는 유통산업의 디지털 혁신을 이끌고, 지속가능한 성장 생태계를 조성하기 위해 관계부처 합동 대책을 내놨다. 이를 위해 정부는 유통데이터댐 구축 배송물류 혁신기반 확충 인재양성·창업 등 지원 지속가능 성장을 위한 유통환경 조성 e-커머스의 글로벌화 촉진 등 5대 전략을 추진할 계획이다.

 

상품정보 표준데이터 구축

먼저 온라인 상품정보를 표준화하기 위해 제조사나 유통, 물류사 등 누구나 활용할 수 있도록 내년까지 300만개 이상 상품정보 표준데이터를 구축한다. 표준데이터는 유통표준코드(바코드)와 상품명, 원산지, 제조사, 브랜드사, 상품 이미지, 용량 등 50개 공통정보를 포함해 상품별 최대 500개 세부 항목으로 구성된다.

현재 오프라인 상품을 대상으로 표준데이터 100만개를 구축한 데 이어 온라인 상품에도 확대한다는 구상이다.이를 위해 연내 상품정보등록소’(가칭)를 개소하고 온라인 유통사와 시스템 연계를 추진한다. 이런 정보를 활용하면 재고관리나 새로운 서비스 개발이 쉬워진다.

상품정보와 거래정보, 날씨·지역 등 이종 데이터가 연계된 유통데이터 활용 플랫폼도 구축해 중소 유통물류사 등을 지원한다. 이 플랫폼을 통해 스타트업 등에 데이터 분석 서비스를 제공해 다양한 서비스 개발과 창업이 이뤄지도록 할 계획이다.

알레르기 환자에게 가공식품별 알레르기 유발 성분 정보를 제공하거나, 소비자가 섭취한 식품에 대한 영양성분 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가 대표적인 사례다.

민간 주도로 배송물류 혁신기반도 확충한다. 정부는 다품종 소량거래와 빠른 배송이 가능하도록 풀필먼트센터 확충을 지원할 방침이다. 풀필먼트는 판매자 상품 보관부터 주문에 맞춰 포장, 출하, 배송 등을 일괄 처리해주는 시스템이다.

 

물류로봇 4천대 보급 추진

정부는 규제혁신을 통한 민간 풀필먼트 인프라 투자를 촉진하기 위해 산업단지 내 입주 업종의 제한을 없애는 네거티브존을 지정해 풀필먼트센터 입주를 허용하고, 중소 유통업체가 공동 활용할 수 있는 풀필먼트센터 구축 시범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내년까지 드론 배송 1000회를 실증하고 2023년까지 물류로봇 4000대를 보급하는 등 비대면 첨단배송의 조기 상용화를 추진한다.

중소기업계의 공동물류센터 역할을 하는 공동집배송센터제도 개편과 공공기관 유휴부지 활용을 통해 도심 주변의 배송거점도 확대한다.

아울러 유통사의 해외 진출을 돕기 위해 해외공동물류센터를 확충하고, 국내 항만 배후단지에도 온라인 수출입 물류 지원을 위한 스마트공동물류센터를 건립한다.

이외에 유통데이터 단기집중 과정 개설 , AI·융합형 유통 석박사 양성과정 개설 등을 통해 유통 전문인력 1200명 이상을 양성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