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4차 기본계획’ 확정...친환경차 785만대 보급

정부가 오는 2030년까지 친환경차 785만대를 보급해 자동차 온실가스를 24% 감축하기로 했다. 특히 미래차 생태계 육성을 위해 2030년까지 1000개의 부품기업을 미래차 관련 기업으로 전환할 계획이다.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23일 정세균 국무총리 주재로 열린 국무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의 ‘제4차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2021∼2025)’을 확정했다고 밝혔다.

친환경자동차 기본계획은 친환경자동차법에 따라 산업부가 5년 단위로 수립·시행하는 기본계획이다. 이번 4차 계획 내용은 지난 18일 국정현안점검조정회의에서 논의된 바 있다.

기본계획에 따르면 정부는 2030년 자동차 온실가스 24% 감축을 목표로 2025년까지 친환경차 283만대, 2030년까지 785만대 보급을 추진한다.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산업통상자원부 제공]

이를 위해 공공기관이 친환경차를 100% 의무구매하도록 하고, 렌터카·대기업 등 민간에는 친환경차 구매목표제를 도입할 계획이다. 택시, 버스 등 영업용 차량에 대한 보조금과 인센티브도 확대할 방침이다.

보급확대와 함께 충전 인프라도 확대한다. 2025년 전기차 보급 대수의 50% 이상 수준인 50만기 이상으로 충전기를 늘리고, 20분 충전으로 300㎞ 주행 가능한 초고속 충전기 보급을 본격화한다.

수소차의 경우 전국 어디서든 30분 이내에 충전소에 도달할 수 있게 2025년까지 450기를 구축한다. 특히 차량대비 충전소가 부족한 수도권에 집중적으로 구축할 계획이다.

아울러 친환경차의 가격 경쟁력 확보를 위해 전용 플랫폼 구축, 부품소재 국산화 등으로 2025년까지 차량 가격을 1000만원 이상 내린다. 올 연말 끝나는 친환경차에 대한 세제혜택도 연장을 검토한다.

특히 배터리 리스(대여) 사업을 도입해 초기 구매가격을 절반 수준으로 낮출 방침이다.

탄소중립 달성을 위해 자동차 온실가스 기준에 전 주기에 걸쳐 온실가스 평가를 반영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친환경차 수출은 지난해 28만대에서 2025년까지 83만대로 확대한다. 수출 비중도 14.6%에서 34.6%로 끌어올린다.

내연기관차 이상의 주행거리(2025년 600㎞ 이상)를 확보하도록 전고체전지를 2030년까지 상용화하고, 2025년까지 수소 상용차를 전 차급 출시하는 등 기술 혁신에 나선다.

정부는 탄소중립 산업생태계를 조성하고자 2025년까지 500개, 2030년까지 1000개의 부품기업을 미래차로 전환하기로 했다.

이를 위해 미래차 뉴딜펀드(2000억원), 사업재편 전용 R&D 신설, 2025년까지 2만1000명 인력 양성 등을 추진한다.

산업부 관계자는 “친환경차는 수송분야 온실가스와 미세먼지를 줄이는 효과적인 수단이며 미래 먹거리를 책임질 성장동력”이라며 “제4차 친환경차 기본계획을 범부처와 협력해 차질없이 이행하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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