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성수 금융위원장·정책금융기관장 간담회서 합의
이자상환도 유예…유동성 추가 공급해 연착륙 지원

금융당국과 정책금융기관이 코로나19 사태에 따른 중소기업·소상공인 대출만기 연장과 이자 상환 유예 조치를 6개월 더 연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은성수 금융위원장은 지난 19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이동걸 산업은행 회장, 윤종원 기업은행장, 방문규 수출입은행장, 윤대희 신용보증기금 이사장과 간담회를 갖고 코로나19 위기극복 방안 등 주요 현안에 대해 논의했다.

금융위는 “3월 말 시한 도래 예정인 소상공인·중소기업 대출 만기 연장·이자 상환 유예 조치의 경우 정책금융기관도 전 금융권과 함께 이자 상환 유예를 포함해 6개월 연장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을 모았다고 밝혔다.

금융당국과 금융권은 코로나19 위기 대응 차원에서 지난해 2월 이후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대출 원금 상환의 만기를 연장하고 이자 상환도 유예했다. 첫 번째 연장·유예 기한인 지난해 9월 말에 시한이 올해 3월 말까지 6개월 다시 늦춰졌다.

 

중견기업에도 지원 공감대

이와 함께 정책금융기관들은 대출·보증 만기 연장을 지원한 중견기업에도 같은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에 공감대를 형성했다.

정책금융기관들은 코로나19로 일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 대한 추가 유동성 공급, 대출금리 인하, 경영진단 컨설팅 등을 통해 연착륙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특히 산은은 재무안정동행프로그램을 통해 1조원, 기은은 코로나19 연착륙 지원프로그램 1조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은 위원장은 또 정부가 추진하는 한국판 뉴딜과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특히 혁신기업 국가대표 1000 제도와 관련해 기업이 최소한의 자격 요건을 갖추면 원활히 자금 지원을 받을 수 있도록 특별 금융지원 가이드라인을 마련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정책금융기관들은 한국판 뉴딜, 혁신 금융 등을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녹색금융 활성화 중점 추진

녹색금융 활성화도 중점 추진하기로 했다. 은 위원장은 정책금융기관 등이 참여하는 그린금융협의회의 적극적인 활용과 녹색금융 업무 협업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은 위원장은 아울러 코로나19 대응에 따른 정책금융기관의 업무량 급증을 거론하면서 올해 7월 예정된 정책금융기관 경영평가에서 수익성, 건전성 지표를 제외하고 정책금융 공급 실적을 중심으로 평가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은 이보다 앞선 지난 18일 서울 은행회관에서 열린 거시경제금융회의에서 “3월 말 종료 예정인 전 금융권 만기연장, 이자상환유예 등과 관련해 조속한 협의를 거쳐 3월 초까지 그 수준을 결정하겠다고 밝혔다.

홍 부총리는 한은 금융안정특별대출제도와 같이 역할을 다한 조치는 정상화하되, 피해극복과 경제회복을 위해 절박한 금융지원 등은 연장 등 지속 지원하겠다당장 소상공인 2차 금융지원 프로그램, 집합제한업종 특별대출 등은 차질없이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