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우수 환경 기술을 보유한 중소기업의 성장과 기술 상용화를 돕기 위해 성장단계별 맞춤형 자금을 지원한다.

환경부는 올해 총 372억원 규모의 중소환경기업 사업화·상용화 지원사업을 추진한다고 지난 3일 밝혔다.

올해 지원사업은 사업화, 상용화 등 2개의 사업으로 구성됐고, 사업화 분야 기업당 최대 3억원, 상용화 분야 최대 6억원을 지원한다.

사업화 지원사업은 총 287억원 규모다. 110여개 기업이 시제품 제작·개선하거나 인·검증 및 홍보 등에 쓰일 자금을 지원하는 내용이다. 개발이 완료된 기술에 대해서는 컨설팅을 통해 제품화를 돕는 서비스도 함께 제공된다. 상용화 지원사업은 총 85억원 규모이며, 20여개 기업이 기술 상용화를 위해 실제와 동일한 규모의 설비를 제작·설치할 때나 성능검증을 할 때, 수요기관의 신뢰성 평가 등을 받을 때 소요 자금을 지원하는 것이다.

환경부는 특히 ‘2050 탄소중립실현을 위해 올해 지원사업에 탄소저감 분야를 신설했고 기업 수요를 반영해 지원 범위도 늘렸다.

올해 지원사업 분야는 탄소저감 분야를 포함해 청정대기, 자원순환, 스마트 물, 탄소저감, 일반환경(생태계 복원·생물자원 활용 등) 5개 분야다.

이밖에 시제품 제작에 필요한 시금형 제작비용을 총사업비의 20% 이내에서 지원하고, 상용화 지원을 받아 성능을 검증할 수 있는 대상시설을 기존 민간기업에서 지자체, 공공기관 등으로 확대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