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 … 글로벌 팹리스 R&D 집중 투자
전기차 급속충전기 3천기 확충…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특허 지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혁신성장 BIG3(미래차·바이오헬스·시스템 반도체) 추진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지난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제4차 혁신성장 BIG3(미래차·바이오헬스·시스템 반도체) 추진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부가 올해 전기차 급속 충전기 3000기를 확충하고 시스템반도체 분야 연구개발(R&D)에 총 2400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지난 1일 정부서울청사에서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 주재로 제4차 혁신성장 BIG3 추진회의를 열고 전기차 급속충전 인프라 확충, 시스템반도체 기술혁신 지원, 바이오 생산 경쟁력 확충방안 등을 논의했다.

먼저 정부는 주유소보다 편리한 충전환경 조성을 목표로 올해 중 급속충전기 3000기를 확충할 방침이다. 설치비용이 높아 민간의 자발적 설치가 제한적인 급속충전기는 공공부문이 선도해 2280기를 직접 설치한다.

또 민간사업자 지원을 통해 접근성, 수익성 높은 곳에 289기를 설치하고, 운전자가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기존 주유소에도 충전기 구축비 지원을 통해 300기를 설치한다.

 

글로벌 ‘K-팹리스육성

최대 9시간의 충전 시간을 20분으로 대폭 줄인 초급속 충전기를 공공부문에서 최초로 43기 설치하고, 자동차기업이 자체적으로 80기 이상 설치할 수 있도록 전력·부지 확보·건축 등도 뒷받침할 계획이다.

시스템 반도체와 관련해서는 상대적으로 영세한 팹리스 경쟁력 제고를 위해 연구개발(R&D)를 집중 지원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올해 국내 팹리스기업의 성장지원과 유망분야 선점, 신시장 도전에 총 2400억원을 투입한다.

구체적으로 글로벌 ‘K-팹리스육성을 위해 자유기획 챌린지형 R&D를 신설하고 6개 기업에 각 3년간 최대 55억원을 지원한다.

인공지능(AI) 반도체, 자동차, 사물인터넷(IoT) 분야 수요연계 R&D 과제는 7개를 추가 지원한다.

지난해 월 300장이었던 전력반도체 생산 인프라는 올해 월 600장으로 늘리고 차세대 센서 산업 전 주기 지원체계를 구축한다. AI 반도체 신시장 선점을 위해 설계·소자·공정 기술 혁신 플래그십 프로젝트에 1223억원을 들이고 1조원 규모 PIM반도체 예비타당성조사도 검토한다.

 

바이오 인력양성센터 구축

바이오산업 생산경쟁력 확충에도 나선다. 바이오산업 소재·부품·장비 산업 자립화를 위해 오는 2024년까지 878억원을 투입해 바이오 산업 핵심 원·부자재와 소형장비 16개 품목의 국산화 연구개발을 본격적으로 추진한다.

생산 공정을 실시간 모니터링하는 연속공정시스템을 통해 의약품 제조공정에 드는 시간을 종전 대비 절반 수준으로 대폭 단축하고, 글로벌 제약사와의 매칭을 통해 해외 진출도 지원한다.

생산기반 강화를 위해 연말까지 백신실증지원센터를 본격 운영해 임상 및 비임상 시료생산을 지원하고 바이오 인력양성센터 구축을 통해 올해 120, 내년 210, 20242000명의 생산공정인력을 양성할 방침이다.

한편 정부는 올해 약 100개 과제에 대해 빅데이터 기반 맞춤형 특허전략을 지원하고, 중소기업의 해외 특허 출원 비용 지원도 확대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