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선정… 50억 출연, 소상공인에 ‘내 가게’구매 지원

올해 처음이자 26번째 자상한 기업으로 배달 앱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선정됐다. 자상한 기업은 기업이 보유한 역량과 노하우 등을 소상공인과 공유하는 자발적 상생협력 기업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18일 서울 송파구 배민아카데미에서 우아한형제들, 소상공인연합회와 상생협력을 통한 프로토콜 경제 실현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프로토콜 경제란 시장 참여자들이 자유롭게 일정한 규칙을 만들어 참여할 수 있는 개방형 경제를 말하며 플랫폼에서 발생하는 데이터 독점과 폐쇄성 문제를 극복할 수 있는 차세대 경제모델로 부상하고 있다.

우아한형제들은 앞으로 업력 10년 이상의 소상공인들이 안정적으로 영업할 수 있도록 50억 원을 출연해 내 가게 점포구매를 지원할 계획이다.

또 민간 협회 및 단체가 참여하는 배달플랫폼 상생협의회운영에 적극적으로 참여해 소상공인 지원 제도 마련에 동참하기로 했다.

아울러 자체 보유한 지역·업종별 거래정보를 소상공인시장진흥공단이 운영 중인 상권정보시스템에 제공함으로써 개별 점주들에게 맞춤형 마케팅 분석 정보가 무료로 제공되도록 돕기로 했다.

우아한형제들은 소상공인을 위한 교육프로그램을 전국으로 확대하고 교육을 이수한 소상공인에게는 현장 맞춤형 전문 상담도 제공할 계획이다.

김범준 우아한형제들 대표는 배민은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소상공인들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주기 위해 광고비와 금융 관련 지원, 온라인 판로 확대 등 다양한 정책을 펼쳐왔다이번 협약을 계기로 소상공인 자영업자를 비롯한 동반자들의 사업 안전망 역할을 하는 플랫폼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