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의 경기전망 조사, 지수 84로 작년 4분기보다 소폭 하락
대형마트·편의점 최악…비대면 홈쇼핑·온라인만 기준치 넘어

소매유통업계의 1분기 경기가 작년 4분기보다 소폭 감소하며 1분기에도 코로나19의 영향에서 벗어나지 못할 것으로 전망됐다. 다만 비대면 소비 증가로 온라인·홈쇼핑 업종만 유일하게 기준치(100)를 넘기며 버팀목 역할을 해냈다.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13일 대형마트와 편의점, 백화점, 슈퍼마켓, 온라인·홈쇼핑 등 소매유통업체 1000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올해 1분기 소매유통업 경기전망지수(RBSI)84, 지난해 4분기(85)보다 소폭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RBSI100을 기준으로 이보다 낮으면 경기악화 전망, 높으면 경기호전 전망이 우세하다는 의미다.

업종별로 보면 온라인·홈쇼핑 업종의 경기전망지수는 비대면 소비 증가에 힘입어 전분기(108)보다 오른 114를 기록했다. 백화점(98)과 슈퍼마켓(65)도 전분기 대비 소폭 상승세를 보였지만, 대형마트(43)와 편의점(61)은 큰 폭으로 하락했다.

 

대형마트, 역대 최저 기록

특히 대형마트는 전분기보다 11포인트 하락하며 역대 최저를 기록했다. 근거리·소량 구매 경트렌드 확산과 온라인 쇼핑, 슈퍼마켓 등과의 경쟁이 치열해졌기 때문이다.

편의점도 전분기 대비 17포인트 하락하며 업종 가운데 가장 낙폭이 컸다. 유동인구가 줄어드는 동절기는 편의점의 비성수기인데다가 온라인쇼핑, 배달서비스 플랫폼 등 경쟁 채널의 증가와 이들 채널의 식품·간편식품 강화 전략이 매출에 부정적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설문조사 결과 미래 성패를 좌우할 가장 핵심 경쟁력으로는 차별화’(28.3), ‘입지’(28.3), ‘상품·가격’(18.3), ‘플랫폼’(12.3) 등이 꼽혔다.

업종별로는 백화점(36.4%), 온라인·홈쇼핑(27.0%), 대형마트(25.7%)플랫폼경쟁력을 가장 많이 꼽은 반면, 편의점과 슈퍼마켓은 각각 입지경쟁력’(45.6%)상품·가격경쟁력’(27.7%)을 가장 많이 지목했다. 전 업태에서 차별화 경쟁력2위로 꼽혔다.

 

중점 추진전략은 수익성 개선

향후 중점 추진전략에 대해서는 수익성 개선42.6%로 가장 높게 나타났고, 이어 ·오프라인 연계강화’(34.6%), ‘온라인사업 강화’(20.2%) 등이 그 뒤를 이었다. 업종별로 백화점(74.5%), 대형마트(63.9%), 슈퍼마켓(43.2%)에서는 ·오프라인 연계강화가 가장 높게 나타났다. 반면 편의점은 수익성 개선’(61.3%), 온라인·홈쇼핑은 신채널 도입 강화’(48.6%)를 꼽은 응답자가 많았다.

정부지원책으로는 유통규제 철폐·완화’(34.7%)를 가장 많이 꼽아, 유통 규제가 유통업체의 경영애로를 가중시키는 것으로 분석됐다. 이어 소비활성화를 위한 추가 재난지원금 배포’(28.9%), ‘코로나 극복을 위한 자금·세제 등 지원’(24.4%)이 뒤를 이었다.

서덕호 대한상의 유통물류진흥원장은 코로나19로 국가적 소비 진작 대책이 필요하고, 유통업계의 경쟁 구도 변화를 반영해 현행 오프라인 유통 규제도 재검토해야 한다정치권은 유통규제의 실효성과 소비자 후생, 유통산업 발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주길 바란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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