면류·육류가공품·간편식 증가
건강기능식품 평균 3.7개 구입

코로나19 확산 이후 소비자들의 가공식품 구매 빈도가 줄고 있는 가운데 온라인 구매는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촌경제연구원은 지난해 79월 식품 주 구매자 2002명을 대상으로 ‘2020년 가공식품 소비자 태도 조사를 시행한 결과 가공식품 구매 주기를 1라고 답한 응답자는 전체의 50.2%로 집계됐다고 지난 11일 밝혔다. 이어 ‘21’ 23.2%, ‘23’ 20.6%, ‘1’ 4.9%, ‘1회 미만’ 1.0%, ‘매일’ 0.1% 순이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주 1회 이상 구매 가구의 비율은 201975.2%에서 지난해 70.9%로 감소한 데에 비해, 21회 구매 비율은 17.9%에서 23.2%로 증가했다.

가공식품을 주로 사는 장소는 대형 할인점36.4%로 가장 많았고, ‘동네 중소형 슈퍼마켓’ 24.5%, ‘대기업에서 운영하는 중소형 슈퍼마켓’ 15.7%, ‘통신판매’ 11.4% 순이었다.

코로나19 확산 속에서 온라인을 포함한 통신판매 비율이 전년의 4.0%에서 지난해 11.4%3배 가까이 뛰었다.

또 최근 1년간 온라인으로 가공식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다고 답한 비율은 56.9%에서 62.6%, 온라인 구매 주기가 주 1회 이상인 경우는 16.4%에서 29.8%로 늘었다.

소비자는 온라인으로 가공식품을 구매하는 이유로 구매 시간에 제약을 받지 않아 편리하다’(31.9%), ‘직접 방문하지 않아 시간이 절약된다’(30.7%), ‘가격을 비교하기 쉽거나 저렴하다’(25.5%)를 주로 꼽았다.

농식품부는 코로나19로 비대면 소비가 느는 상황에서 언제 어디서든 주문과 결제가 가능한 편리성 때문에 소비자의 온라인 구매가 활발해진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가구별 가공식품 구매 상위 품목(1+2+3순위 가중평균)은 면류(16.3%), 육류가공품(15.1%), 유가공품(14.4%), 간편식(13.1%) 순이었다.

최근 1년간 구매한 건강기능식품 개수는 평균 3.7개로 집계됐다. 이중 선물용은 1.2, 본인 섭취용은 2.5개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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