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년比 7.7%↑·76억 달러…美·신남방 국가 증가세 뚜렷
김치·인삼 최대 수출…라면 등 가공식품도 해외판매 호조

한국라면이 현지화 전략을 잘세운 결과 작년 연간 수출액이 처음으로 6억 달러를 넘겼다. 서울의 한 대형마트 라면 매대에서 장을 보는 시민의 모습.
한국라면이 현지화 전략을 잘세운 결과 작년 연간 수출액이 처음으로 6억 달러를 넘겼다. 서울의 한 대형마트 라면 매대에서 장을 보는 시민의 모습.

지난해 농식품 수출액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농림축산식품부는 2020년 농식품 연간 수출액이 관련 통계 집계 이후 가장 많은 757000만달러로 잠정 집계돼 전년보다 7.7% 증가했다고 5일 밝혔다. 품목별로 보면 신선 농산물은 김치·인삼류의 최대 수출에 힘입어 전년보다 3.4% 늘어난 143000만달러를 기록했다.

김치는 제품 현지화, 기능성 홍보 등의 영향으로 3분기 만에 역대 최고치를 갈아치웠으며 연간으로는 전년보다 37.6% 늘어난 14450만달러를 수출했다.

인삼류는 코로나19 확산으로 건강에 대한 관심이 커지는 추세에서 미국·중국·일본 등을 중심으로 수출이 늘어 22980만달러를 달성했다. 이외에도 포도(32.8%), 유자차(31.9%) 등이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가공식품 분야는 라면·쌀 가공식품 등 간편식품이 큰 폭으로 성장해 수출액이 전년보다 8.8% 증가한 614000만달러를 기록했다.

라면은 현지 입맛에 맞는 제품 판촉·홍보 등에 힘입어 처음으로 6억달러를 넘었다.

쌀 가공식품은 가공밥, 떡볶이, 죽 등 가정 간편식이 인기를 끌어 미국으로의 수출이 역대 최고치를 달성하며 전년보다 26.7% 증가한 13760만달러, 장류는 한국 식문화의 인기를 타고 30.6% 늘어난 9990만달러를 수출했다.

국가(권역)별로는 미국과 신남방 지역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미국은 라면, 김치, 쌀 가공식품 등 신선식품과 가공식품의 수출이 고르게 늘며 지난해 3월 이후 30%대의 높은 성장률을 이어갔으며 전체 수출액은 121000만달러로 38.0% 급증했다.

동남아시아 국가들인 신남방 지역은 신남방정책에 따른 한류 마케팅 등으로 라면·고추장 등 한식 요리법이 인기를 얻고 코로나19로 인해 가정식 수요가 늘면서 전년보다 9.1% 증가한 156000만달러를 기록했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올해도 농식품 수출의 환경 변화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국가별·품목별 온·오프라인 마케팅 전략을 마련하고 수출시장 다변화를 통해 지난해의 성과를 이어갈 수 있게 연초부터 박차를 가하겠다고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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