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톡·엑소스피어 등 中企 솔루션 염가에 제공
네이버·카카오, 협업툴·업무플랫폼 시장 순항

전 세계 기업용 서비스형 소프트웨어(B2B SaaS) 시장의 성장세가 화두다. B2B SaaS가 새로운 핵심 유망 산업으로 자리매김하면서 급성장을 거듭하고 있다. 시장조사업체 시너지리서치그룹에 따르면 글로벌 B2B SaaS 시장은 최근 10년간 연평균 성장률 39%를 기록했다. 지난해 1000억달러(119조원)를 넘어선 것으로 추산된다.

특히 북미 시장에선 유니콘 기업(기업가치 1조원 이상)80%B2B SaaS 기업일 정도로 이 분야가 향후 글로벌 경제 지형도를 바꿀 유망 산업으로 손꼽히고 있다. 이처럼 글로벌 시장에서 B2B SaaS 기업들이 산업을 리딩하고 있는 가운데 한국 시장은 어떨까? 현재 전문 스타트업은 물론 IT 대기업들이 시장에 뛰어들면서 가파른 성장세 초입에 접어들고 있는 상황이다.

 

채널톡, 온라인 사업자의 비즈니스 성장 견인

채널톡은 스타트업과 중소기업의 지속적인 비즈니스 성장을 돕기 위해 개발된 올인원 비즈 메신저 솔루션이다.

채널코퍼레이션이 운영하고 있는 채널톡은 지난 2017년 서비스 정식 출시 이후 3년 만에 국내 37000여곳, 글로벌 22개국에서 채택될 만큼 높은 성과를 입증했다. 국내 B2B SaaS 시장에서 단연 돋보이는 성장세를 기록 중이다.

채널톡은 온라인 방문객이 있는 사이트라면 어디에나 쉽고 간편하게 설치가 가능하다. 설치 즉시 온라인 채팅 상담 기능을 통해 고객과의 소통을 시작할 수 있다. 채널톡은 인력과 비용이 충분치 않은 1인 개인사업자나 스타트업, 중소기업에게 기본 채팅 상담 기능을 무료로 제공하고 있다.

채널톡을 통해 초기 시장 반응을 살피고 효과적인 세일즈 전략을 세울 수 있도록 돕기 위함이다. 채팅 상담은 전화나 이메일 상담에 비해 즉각적이고 세밀한 고객 응대가 가능하고, 동시에 다수의 고객과 긴밀한 소통이 가능하기 때문에 시간 및 비용 절감 효과가 뛰어나다.

이와 함께 채널톡은 상담을 통해 파악한 고객의 니즈를 빠르게 해결하기 위한 업무용 협업메신저 팀메신저기능도 지원한다.

팀메신저는 제품 및 서비스 품질 개선을 위한 고객 의견을 빠르게 관련 부서 및 담당자에게 공유해 업무 효율을 극대화하는 동시에, 신속한 피드백으로 고객 만족도를 배가 시킬 수 있다.

해당 기능을 잘 활용하고 있는 기업으로는 여성 구두 쇼핑몰 쓰담슈즈와 코스메틱 브랜드 아멜리등이 있다.

지난해에는 1인 사업자도 고객관계관리 마케팅(CRM)을 할 수 있는 기능을 새롭게 선보이며, 큰 호응을 얻었다.

마케팅 기능은 채팅 상담을 통해 획득한 고객정보를 토대로 고객별 맞춤형 메시지를 발송하면서 사이트를 이탈한 고객의 재방문을 유도하거나, 신규가입, 구매전환, 재구매 등을 유도함으로써 실질적인 매출 상승 효과를 돕는다.

 

엑소스피어랩스, 보안 솔루션으로 기업 가치 보호

엑소스피어랩스는 중소기업을 위한 중앙관리형 기업용 보안 서비스를 제공하는 스타트업이다.

현재 800여개 기업, 3만여 임직원이 엑소스피어랩스의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

기존 보안 솔루션들은 중견기업과 대기업에 초점을 맞추다 보니 가격부담이 상당해 중소기업 입장에선 상대적으로 선택의 폭이 좁았다.

엑소스피어랩스의 PC보안서비스 엑소 올디펜더는 사이버 공격방어, 내부정보보호, 데이터유실에 대한 보안 대책을 합리적 조건 하에 하나의 서비스로 완성 가능하다. 중앙관리기능이 무료로 제공되는 것은 물론 라이선스 관리, 설치 및 배포관리, 정책 및 예외설정 등 간편한 점이 돋보인다.

사용자 PC에는 에이전트 한 개만 설치하면 되기 때문에, 보안 프로세스간 충돌과 같은 문제도 발생하지 않아 안정화에 대한 부분도 해결했다.

 

네이버·카카오, 협업툴 중심으로 도전장

국내 대표 IT 대기업인 네이버와 카카오도 올해 업무용 협업툴을 앞세워 B2B SaaS 시장 진입을 가속화하고 있다. 네이버의 자회사인 웍스모바일은 지난해 10월 자사의 협업 솔루션인 라인웍스의 브랜드를 네이버웍스로 변경했다. 국내 유저들에게 보다 친숙한 네이버브랜드로 변경함과 동시에 본격적인 국내 기업용 시장 공략에 나서며 글로벌 브랜드와 경쟁하는 것이 목적이다.

네이버웍스는 네이버클라우드의 글로벌 인프라를 활용한 서비스로, 웅진·대웅제약·일동제약·SK해운·MBC 등 국내 유수 기업을 포함해 일본, 중국, 유럽, 미국 등지의 10만여 고객사가 사용 중에 있다.

국내에서는 중소기업 비대면 업무 대응을 위한 ‘K-비대면 바우처 사업공급 기업으로 선정돼 소상공인 지원에도 적극 동참하고 있다. 지난해 상반기에 코로나19 극복을 위한 업무용 메신저(Lite 상품) 무상 지원, 스마트스토어 판매자를 비롯한 중소기업 대상의 무료 상품을 오픈하는 등 시장 변화에 빠르게 대처 중이다. 모바일 앱으로도 대부분의 업무가 가능하도록 쉬운 사용성과 안정성에 주력한 것이 특징이다.

카카오의 자회사 카카오엔터프라이즈도 지난해 9월 종합 업무 플랫폼 카카오워크를 선보였다. 국민 메신저로 불리우는 카카오톡과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갖춰 새로운 서비스 적응에 어려움을 겪는 기성 세대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다.

업무용 메신저 기능을 중심으로 외부 서비스와 유연한 연결, 인공지능(AI)·통합 검색 기술, 화상회의, 전자결재·근태관리 등 다양한 기능을 지원한다. 익숙한 사용성과 전문성에 기반해 출시 이후 두 달 만에 워크스페이스 개설 수 7만 개, 누적 사용자 수 10만명 돌파라는 기록을 달성하며 순항 중에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