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학영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
이학영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

2021년, 신축년(辛丑年) 희망찬 새해가 밝았습니다.
구슬땀을 흘리며 현장을 지키고 계시는 기업인과 근로자, 그리고 국민 여러분께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지난 2020년, 전 세계는 격동의 한 해를 보냈습니다. 
코로나-19로 인한 국경 봉쇄와 보호무역주의의 확산으로 인해 많은 나라에서 경제활동이 급속히 위축되는 전대미문의 상황을 경험했습니다. 글로벌 금융시장은 크게 동요하고, 세계교역이 급감한 가운데 주요국 경제는 침체되었습니다. 이러한 전 세계적 코로나-19 위기는 현재도 진행 중입니다. 

그러나 다행인 것은 이러한 어려운 상황에도 불구하고 우리나라는 경제 분야에서 성과를 기록했다는 것입니다. OECD의 경제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의 일반재정수지 적자 규모는 GDP의 4.2% 수준으로 추산되었습니다. 이는 선진국 및 중국, 인도 등을 포함한 42개 주요국 중 4번째로 작은 규모입니다. 또 OECD는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률은 –1.1%로 추산하였는데, OECD 37개 회원국 중에서는 가장 높은 성장률입니다. 

이러한 지표는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현장 이곳저곳에서 부단히 노력해주신 기업인과 근로자, 그리고 국민 여러분 덕분이었습니다. 여러분께 진심 어린 존경과 감사의 인사를 드립니다.

2021년 신축년(辛丑年) 새해는 우리 경제가 코로나 위기를 극복하고,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전환점이 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중소기업이 대한민국의 경제 주역으로서 새로운 도전과 혁신을 앞세워 우리 경제의 혁신성장을 이끌어가는 원동력이 되어 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국회도 변화하는 환경에 맞추어 중소기업의 디지털화 촉진을 통한 경쟁력을 강화를 위해 예산과 입법 방면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먼저 디지털 분야의 유망 중소벤처 기업에 대한 투자 확대를 위해 펀드 결성을 지원하고 벤처기업의 스케일업 촉진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겠습니다. 또한, DNA, 그린 뉴딜 등 첨단 분야의 유망 기업을 발굴하고, 규제자유특구와 연계하여 신성장 동력 창출을 지원하겠습니다. 그리고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을 촉진하기 위해 AI 제조 플랫폼을 구축하여 데이터 기반의 경영을 촉진함으로써 기업이 생산성과 경영효율을 제고할 수 있도록 정부와 협력하겠습니다. 더하여 대·중소기업 간 상생과 협력의 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다양한 방법을 마련하겠습니다.

중소벤처기업인과 근로자 여러분! 

모두가 함께 노력하면 새로운 도전과 꿈을 향해 나아가는 한 해를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저도 중소벤처기업 가족들과 함께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위원장으로서 우리 경제가 코로나-19 위기를 극복하고 새롭게 비상할 수 있도록 흔들림 없이 뒷받침하겠습니다.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