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벤처기업진흥공단은 수출바우처사업 부정행위 근절 대책을 마련해 관리 감독 강화에 나선다고 지난 14일 밝혔다.

2017년부터 시행중인 수출바우처사업은 정부지원금과 기업분담금으로 구성된 바우처(온라인 포인트 형태)를 통해 디자인개발, 홍보, 전시회, 인증 등 12개 해외마케팅 서비스 메뉴판에서 원하는 서비스와 수행기관을 자유롭게 선택해 수출지원 서비스를 받도록 지원하는 사업이다.

부정행위 근절을 위한 관리강화방안의 주요 내용은 서비스분야별 무작위 샘플링을 통한 수시점검 실시 블록체인 기반 관리시스템 도입을 통한 투명성 제고 서비스별 총괄 전문기관 추가 지정을 통한 관리 강화 표준계약서 보완 및 결과보고서 검수 강화 등 관련 절차 정비 청렴교육 강화 등이다.

특히, 중대한 부정행위 사안에 대해서는 단 1회 적발 시에도 수출바우처사업 참여를 영구적으로 제한하는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도입하고 부정행위 금액의 최대 5배 수준의 제재부과금을 부과하며 사안이 중대한 경우 형사고발 등 강도 높은 제재를 적용해 경각심을 제고할 예정이다.

또한, 부정행위의 사전 방지를 위해 참여기업 및 수행기관을 대상으로 청렴교육을 정례화해 실시하고, 신규로 선정되는 참여기업 및 수행기관에 대해서는 청렴교육을 의무적으로 이수하도록 할 계획이다.

김학도 중진공 이사장은 부정행위 근절을 위한 관리강화 방안을 시행하기 앞서 수출바우처사업 수행기관과 참여기업에게 부정행위 관리강화 방안 및 주의사항을 안내하여 부정행위가 일어날 가능성을 최소화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부정행위 관리강화방안과 관련 상세한 내용은 수출바우처 홈페이지를(ww w.exportvoucher.com) 통해 확인이 가능하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