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앞으로 5년간 지역균형 뉴딜에 14000억원을 투입해 지역혁신 선도기업 100개를 육성하기로 했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지난 2621차 비상경제중대본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을 담은 지역균형 뉴딜 촉진을 위한 지역혁신 중소기업 육성전략을 확정, 발표했다고 밝혔다.

중기부는 먼저 비수도권 14개 시·도가 육성 중인 48개 지역주력산업을 디지털 뉴딜 산업과 그린 뉴딜 산업 위주로 개편한다.

디지털 뉴딜산업은 주로 기계·바이오 등 업종에 정보통신기술(ICT, 5G·빅데이터·인공지능)을 융합해 디지털 경제로의 대전환을 촉진하고 프로토콜 경제 기반을 마련할 것으로 기대된다. 그린 뉴딜산업은 주로 에너지·미래차 분야 위주로 확대하고 이를 중심으로 저탄소·친환경 경제로 전환이 가속화될 것으로 보인다.

이어 관련 산업 분야의 중소기업에 지자체와 함께 내년부터 5년 동안 14000억원 규모의 기술개발 및 사업화 자금을 지원할 계획이다.

중기부는 지역주력산업 관련 중소기업 중 성장 가능성이 큰 기업은 별도로 선정해 마케팅·인력·자금 등을 추가 지원하기로 했다. 이를 통해 2025년까지 혁신 선도기업 100개를 육성한다.

중기부는 또 지역의 민간·공공기관이 참여하는 지역뉴딜 벤처펀드를 권역별로 조성할 계획이다. 조성된 펀드 자금은 지역 혁신기업과 규제자유특구 기업, 유망산업 분야 중소·벤처기업 등에 투자된다.

중기부는 앞으로 디지털·그린 뉴딜 분야의 규제자유특구를 확대하고 지역 혁신 창업기업의 성장을 위해 그린 스타트업 타운·스타트업 파크 등 창업거점도 계속 조성해 나가기로 했다.

이밖에 중앙과 지방간 협력을 강화하기 위해 정부와 지자체, 지역혁신기관이 참여하는 지역중소기업정책협의와 지원협의회를 구성, 지역중소기업정책을 총괄토록 하는 등 체계적인 지원체계도 구축하기로 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