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 주기 지원체계 구축키로

정부가 국민이 체감하는 연구개발(R&D) 성과 창출을 위해 ‘R&D 투자시스템혁신을 추진하고 연구성과 사업화 지원사업의 전주기 지원체계를 구축하기로 했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지난 17일 최기영 장관 주재로 제14회 과학기술관계장관회의를 영상으로 열고 이같은 내용을 담은 연구개발 투자시스템 혁신방안을 심의 의결했다고 밝혔다. 또 이날 회의에서는 글로벌 과학기술 연구자 유치·정착을 위한 범부처 협력방안기초·원천 연구성과 확산체계 고도화 전략()’이 보고안건으로 접수돼 확정됐다.

이날 의결된 ‘R&D 투자시스템 혁신방안에는 수요지향적인 민·R&D 협업체계를 구축, 민간 R&D 수요를 투자전략 및 부처의 사업기획·추진 등 정부 R&D 전주기에 반영하는 내용이 담겼다. 부처간 협업사업도 활성화해 우수 성과창출을 유도하도록 협업사회 기획 및 운영개선을 도모할 계획이다. 또 기후에너지, 소재 등 국가·사회적 수요가 높고 여러 부처가 참여하는 분야를 중심으로 R&D 투자전략을 수립해 투자 중점화를 뒷받침하고, 사업 간 연계·조정을 강화해 투자를 효율화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민간 주도 투자혁신기획단을 설치하고 출연연 등의 씽크탱크 기능을 강화해 투자혁신을 지원하고, R&D 예산 심의 전 관계기관·부처의 의견수렴과 사전 조율을 강화해 투자 전략성을 높일 계획이다.

글로벌 과학기술 연구자 유치·정착을 위한 범부처 협력방안에는 해외 연구자에 국내 연구기관 채용 정보 지속 제공, 우수 연구자·가족 비자 개선, 맞춤형 지원사업 추진 등 해외 우수 연구자의 유입·정착 기반을 마련해 성장동력을 지속해서 확보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방안이 담겼다.

과기정통부는 또 기초·원천 연구성과 확산체계 고도화 전략을 통해 연구성과 사업화의 전주기를 분절에서 연결과 협력구조로 재편키로 하고, 3대 전략으로 정책·사업간 성과지향형 연계혁신주체 간 협업체계 심화’, ‘연구성과 확산 플랫폼 혁신·고도화를 꼽았다.

이를 위해 독립적으로 운영되던 연구성과 사업화 지원프로그램이 기능검증-·학공동연구-기업상용화 등 3단계로 통합되고, 분야별로 중개연구단(5)’을 구성해 내년부터 가동한다.

또 연구개발 수행 초기부터 상용화까지 산··연의 소통과 협업을 뒷받침하기 위해 온·오프라인이 융합된 연구성과 확산 네트워크(KTTN)’를 구축하고, 민관합동으로 800억원 규모의 펀드를 결성해 50% 이상을 공공기술을 사업화하는 창업기업 및 기술기반 기업에 투자한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