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어 결제이력 270만 건 분석, 국가별·업종별 결제동향 최초 공개
중소기업 대외거래 위험 더 높게 나타나…“무역보험 지원 더욱 힘쓸 것”

한국무역보험공사(K-SURE)가 19일 우리나라 주요 해외시장의 수출대금 결제동향에 관한 빅데이터 분석 보고서 “K-SURE Payment Data Report(무역거래 결제동향 보고서)”를 발간한다.

이번 보고서는 글로벌 상거래 관행이나 위험 수준에 대한 정보 부족으로 해외진출에 어려움을 겪는 국내기업이 손쉽게 참고할 수 있는 객관적 지표를 마련하고자 기획됐다.

K-SURE는 보고서를 통해 최근 5년간 해외 바이어의 수출대금 결제 이력 빅데이터 약 270만건을 분석, 우리나라 39개 주요 수출국 내 78개 업종별 통상적 수출대금 결제조건과 연체 동향 등을 공개했다.

해외 바이어의 수출대금 결제 이력은 무역보험 운영 과정에서 매년 50만 건 이상 축적되는 K-SURE 고유의 공공데이터로, 수출기업의 정보 활용도가 높다고 판단해 개방을 결정했다.

국가와 업종별로 세분화된 수출시장별 수출대금 결제 및 연체 특성에 대한 통계정보가 대중에 공개된 것은 국내에서 이번이 처음이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주요 수출시장에서의 결제방식은 무신용장 방식이 85.5%로 주를 이뤘고, 바이어의 평균 결제기간은 71.0일, 연체율은 9.3%, 평균 연체기간은 20.8일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무역보험공사 제공]

국가별로는 중남미, 중동, 아프리카 지역이 타 지역에 비해 높은 연체율(16.7%~18.7%)과 긴 연체기간(23.5일~29.7일)을 보였고, 이들 지역의 수출대금 결제기간(77.4일~90.3일)도 전체 평균(71.0일)보다 길었다.

[한국무역보험공사 제공]

바이어의 업종 기준으로는 도매업의 연체율이 제조업에 비해 전반적으로 높았고, 수출대금 결제기간의 경우 신차 판매업(102.3일)과 디스플레이 제조업(101.2일)이 가장 길었다.

[한국무역보험공사 제공]

수출기업의 규모 기준으로는 중소기업이 대기업에 비해 수출대금을 회수하는 기간이 더 길고, 중소기업 수출건의 수출대금 연체율(27.7%)은 대기업(6.3%)의 4배 이상 인 것으로 조사됐다. 

[한국무역보험공사 제공]

수출기업은 이번 분석결과를 참고해 주력 시장의 결제동향을 파악하고 이를 계약협상과 리스크관리 등 수출활동 전반에 걸쳐 유용한 벤치마크와 위험관리지표로 활용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수도권 소재 철강 및 화학제품 수출업체 A社는 “해외 바이어와 수출계약 협상 시 결제조건이 적정한 수준인지에 대한 고민이 있었는데, 이번 분석 결과가 높은 신뢰도를 갖춘 기준이 될 것”이라고 전했다.

K-SURE 관계자는 “상대적으로 거래위험이 높은 국가 혹은 업종의 바이어와 거래하는 수출기업은 무역보험을 활용해 수출대금 미회수 위험에 대비하고 수출채권을 조기 현금화하는 등 리스크관리에 더욱 관심을 기울이기 바란다”고 조언했다.

보고서는 K-SURE 홈페이지(https://www.ksure.or.kr)와 무역 관련 종합정보 제공 플랫폼 K-SURE 리서치센터(https://www.ksure.or.kr:8443/research/)에서 무료로 제공되며, 향후 정기 보고서로 지속 발간될 예정이다.

이인호 무역보험공사 사장은 “무역보험 공공데이터를 활용한 디지털 뉴딜 첫 성과인 이번 보고서가 우리 기업이 정보력을 갖추고 안정적으로 수출활동을 하는 데 도움을 주는 좋은 참고서가 되길 바란다”며, “특히 이번 분석결과에서 대외거래 위험에 상대적으로 취약한 것으로 나타난 중소기업이 어려움을 덜 수 있도록 무역보험을 통한 정책적 지원에 더욱 힘쓸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