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NS 활용 K-관광 콘텐츠 전파…2025년 10만명 글로벌 회원 육성 목표

한국관광공사는 한국 문화‧관광 콘텐츠의 홍보를 위한 대규모 온라인 서포터즈 ‘케이프렌즈(K-Friends)’ 모집을 20일부터 개시한다. 

케이프렌즈의 사업 취지는 코로나19로 대면 마케팅이 어려워진 환경에서 비대면 홍보활동을 통해 한국관광에 대한 관심을 지속시켜 향후 한국관광 콘텐츠의 전파 모델로 개발해 방한관광 유치로 이어가겠다는 데 있다.

공사는 전 세계인을 대상으로 회원을 모집해 올해 1만 명, 2023년까지 5만 명, 2025년까지 10만 명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케이프렌즈(K-Friends) 사업개요 [한국관광공사 제공]
케이프렌즈(K-Friends) 사업개요 [한국관광공사 제공]

케이프렌즈 회원이 되면 이들은 공사 32개 해외지사 중 1개 지사의 매칭을 통해 각 지사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한국관광 홍보 콘텐츠를 자신의 SNS로 공유하며 홍보활동을 펼치게 친다. 스스로 만든 콘텐츠를 공유하는 것 역시 가능하다.

공사는 회원들에게 온라인 임명장과 활동 확인서를 발급하며, 가입자 중 선착순 1만 명 대상 ‘웰컴키트’를, 국내 거주 외국인 선착순 3천 명에게는 서울 4대 궁궐과 제주 관광지 무료입장이 가능한 ‘케이헤리티지 카드(K-Heritage Card)’를 지급한다. 또한 향후 활동실적에 따라 적립된 포인트를 활용, 회원 등급에 따라 다양한 혜택을 줄 예정이다. 

가입혜택 및 회원역할 [한국관광공사 제공]
가입혜택 및 회원역할 [한국관광공사 제공]

SNS 팔로워 수 100명 이상으로 한국에 관심 있는 외국인이면 누구든 참여 가능하며, 20일 개설하는 공식 누리집(www.k-friends.net)을 통해 가입할 수 있다.

한편 공사는 오는 11월 21일 전 세계 회원들이 랜선으로 참가하는 글로벌 발대식을 개최해 케이프렌즈의 시작을 대내외에 알리고 회원 간 온라인 만남의 장도 마련할 예정이다. 

한국관광공사 황승현 국제관광실장은 “향후 한국어 어학당, 세종학당재단 등 유관기관과의 협업을 통해 케이프렌즈를 범국가적인 한국관광 홍보 모델로 활용할 것”이라며, “코로나19 종식 이후에도 한국을 홍보하는 혁신모델로서 한국 홍보의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전 세계 누리꾼에게 한국의 긍정적인 이미지를 전파하는 데 기여할 것”이라 밝혔다.

케이프렌즈 브랜드 및 캐릭터 [한국관광공사 제공]
케이프렌즈 브랜드 및 캐릭터 [한국관광공사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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