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도 확대 활성화 나선 중기중앙회]

유관기관과의 만남 적극 추진

공공기관 깊은 관심·협조 당부

협동조합이 없어지면 그 산업이 사라지게 됩니다. 조합추천 수의계약을 통해 기술력 있는 소기업과 소상공인들이 협동조합을 통해 조달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공공기관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요합니다.”

이번 조합추천 수의계약 제도 한도 상향은 188개 품목 215개 중소기업협동조합의 판로확대에 직접적인 도움이 되는 제도다. 중기간 경쟁제품을 직접 생산하는 기업 수를 감안하면 최대 3만개 중소기업이 공공구매를 통해 어려운 경영환경을 돌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문제는 활용이다. 특히 올해 말까지 한시적용되는 대책임을 감안할 때 공공기관 담당자들이 적극적인 제도 활용이 필수적이다.

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지난 1년 여간 이 같은 조합추천 수의계약제도 효과를 정부 및 유관기관에 끊임없이 강조해왔다. 우선 김기문 회장은 지난해 2월 취임과 동시에 조합추천 수의계약 한도 확대를 주요공약으로 천명하며 관련 제도 개선에 앞장서왔다.

김 회장은 취임 직후인 지난해 4월 중소벤처기업부장관 간담회 등을 통해 조합추천 수의계약 한도 확대 등을 건의한데 이어 청와대, 기획재정부 등 직접적인 제도 개선을 추진할 수 있는 정부 유관기관과의 만남을 적극적으로 추진해왔다.

특히 지난해부터 중소기업협동조합 육성 및 지원 조례제정을 추진하며 중소기업협동조합 판로개척을 위한 중요한 성과를 만들었다. 중기중앙회는 각 지자체가 만든 조례에 중소기업협동조합을 통한 판로확대에 노력해야 한다는 내용을 반영했고, 충북·전남·제주·강원 등 4개 지역에서는 조합 추천 수의계약제도를 우선해 활용하도록 노력해야 한다는 직접적인 문구가 명시되기도 했다.

중기중앙회는 제도가 시행된 만큼 이를 수요기관에서 적극적으로 활용하는데 역량을 모을 예정이다. 이미 지난 4월 정부의 한도 상향 발표 이후 조달청, 국방부, 한국토지주택공사 등과 간담회를 개최하며 조합추천 수의계약 제도의 적극적인 활용을 독려해왔다.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지난 5월 조달청장 간담회에서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의 기초체력이 바닥나 정부의 총력대응에도 불구하고 체감이 되지 않는다는 현장 목소리가 많다정부가 협동조합 및 중소기업 지원을 위해 관련 제도를 마련한 만큼 제도 활용을 위해 각 기관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해주길 바란다고 역설했다.

보다 많은 공공기관이 중소기업 제품을 구매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했다. 지난 5월 중기중앙회와 산업부 및 산업부 소관 40개 공공기관 전체가 중소기업제품 구매 촉진을 위한 공동협약을 체결한 것이다. 이는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급격한 매출감소로 힘들어하는 중소기업을 지원하기 위한 것으로 산업부와 소관 공공기관 전체가 중소기업제품 구매 촉진을 위해 공동협약을 체결한 최초의 사례다.

이 자리에서 김기문 중기중앙회장은 이번 협약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소상공인들에게는 큰 도움이 될 것이라며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소상공인들이 조달시장에 참여할 수 있도록 조합추천수의계약 제도 등을 활용해 공공기관의 관심과 협조를 바란다고 말했다.

앞으로 중기중앙회는 조합추천수의계약활성화위원회를 통해 관련 제도가 활성화 될 수 있도록 정부 등 수요기관에 홍보를 강화하고, 정부에도 공공기관 담당자들이 적극적으로 제도를 활용할 수 있도록 공문시행을 독려할 예정이다. 이와 함께 중소기업협동조합에 대한 홍보도 강화해 조합이 적극적인 수주활동을 통해 회원사에 실질적인 도움을 주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