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노사현안 설명회 개최
민간주도 고용정책 전환 강조

정부의 노동정책이 기업경영 리스크를 높이고 있으며 노동시장 유연화를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권태신 전국경제인연합회 부회장은 지난 19일 여의도 전경련 회관에서 열린 ‘2020년 노사현안 설명회인사말에서 정부의 노동정책을 비판하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23년간 노동정책은 기업경영 리스크를 높이고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지 못하는 결과를 초래했다근로시간, 임금, 고용 형태 등에서 노동 유연화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고 말했다.

권 부회장은 탄력근로·선택근로의 단위(정산) 기간 연장 등 유연 근로시간제 전반을 시급히 개선해야 한다면서 최저임금도 기업 수익성을 기초로 지역·업종별로 차등 적용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이정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도 올해 정부가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인상 등 노동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서 현장과 전문가의 우려가 컸다고 가세했다. 그는 내년에도 국제노동기구(ILO) 협약 비준, 산업안전망 확충, 플랫폼 고용문제 등 노사현안이 산적해 대립적인 노사관계가 지속될 가능성이 높다탄력·선택·특별연장근로를 확대하고 유연근무제를 과감하게 개선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교수는 국가 주도형 고용정책을 민간 주도형으로 전환하고, 급변하는 고용·노동 환경에 맞춰 다양한 고용 형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노동법 전반을 재구성해야 한다고도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