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회장 김기문)는 서울 여의도 중기중앙회관에서 고용진 더불어민주당 의원(서울 노원구갑)을 초청해 ‘제3차 자동차서비스산업위원회’를 열고 자동차서비스업계 중소기업을 위한 주요현안을 건의했다고 10일 밝혔다.

고 의원은 민주당 민생연석회의 하도급납품단가조정 소분과위원장으로 지난달 ‘자동차 인증부품 활성화 협약’ 체결 등 자동차산업 불공정 거래 근절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이날 김동경 경기도자동차정비 이사장(위원장)을 비롯해 정비업, 부품판매업, 범퍼수리업 등 자동차서비스산업 관련 중소기업단체 대표 11명이 참석했다.

위원들은 “자동차서비스업은 ‘완성차 제조업-자동차서비스업-보험업’으로 이어지는 가치사슬구조에서 중간다리 역할을 담당하는 산업”이라면서도 “대부분 영세기업들로 구성돼 있어 전·후방산업 대기업들과의 거래에서 불공정한 관행 등으로 어려움을 호소하는 기업들이 많다”고 전했다. 이를 위해 위원회는 자동차 대체부품 활성화, 보험사와의 상생방안 등을 담은 7개 건의과제를 고 의원에게 전달했다. 영세한 중소기업들이 담당하고 있는 자동차서비스산업에서도 혁신성장이 일어날 수 있도록 공정한 시장 구축을 위한 국회의 적극적인 관심과 노력을 요청했다.

김동경 중기중앙회 자동차서비스산업위원장은 “혁신성장을 위한 변화의 움직임은 전통산업에서도 충분히 나타날 수 있고 정비업계는 기술인력 양성, 민간자격 교육 강화 등 자체적인 노력을 다하고 있다”며 “이러한 노력이 결실을 맺기 위해서는 자동차산업 전반에서 공정경제가 뒷받침되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자동차서비스산업위원회는 김기문 중기중앙회장 취임 이후 신설된 위원회로, 지난 6월 출범 이후 매달 위원회를 개최하며 활발하게 활동하고 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