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년 협상완료를 목표로 추진되고 있는 한·일 자유무역협정(FTA)이 발효되면 일본의 전자·기계 부품 수입이 증가해 관련 중소기업이 피해를 입을 것으로 예상됐다.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개최된 ‘한·일 FTA 중소기업 설명회’에서 박기영 산업자원부 FTA팀장은 “전자, 기계, 자동차 등 3개 업종은 부품 분야에 있어서 단기적으로 수입이 늘어나 국내 중소기업들이 일본산 제품과의 경쟁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박기영 팀장은 “이런 수입증가는 단기에 그칠 것이며 관세가 철폐되고 비관세장벽이 완화되면 대일 무역수지가 장기적으로는 98억달러 흑자를 기록할 수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다.
윤관영 산업연구원 연구위원은 “일본의 관세가 낮거나 무관세에 속하는 품목들은 이미 일본 상품과의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 것들이 대부분이며 관세철폐 효과가 큰 품목들은 국내 생산기지의 해외이전, 중국과의 경쟁 등으로 수출 증대효과가 기대만큼 크지 않을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윤 연구위원은 이어 “한·일 FTA의 부작용을 흡수하고 중소기업의 산업조정 및 경쟁력 강화를 지원할 수 있는 정책 마련이 무엇보다 시급하다” 강조했다.
이윤보 건국대학교 교수는 “한·칠레 FTA 체결 이후 농가에 대한 피해보상 등 지원대책이 강구되고 있는 것과 마찬가지로 한·일 FTA 체결로 중소기업이 입게 될 피해에 대한 보상 등 관련 대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조유현 기협중앙회 국제협력팀장은 “한·일 FTA는 중소업계의 경영환경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추진과정에서 조합과 중소기업들의 관심과 의견개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사진설명 : ‘한·일 FTA 중소기업 설명회’가 지난달 30일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열렸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