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중소기업 육성을 위해 창업에서 경영안정, 기술개발, 투자촉진 등 각 분야에 대한 지원정책을 시행하고 있다.
이중 각종 조세지원제도와 금융지원제도에 대해 쉽게 안내한 책자가 최근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에서 발간됐다.
정부의 중소기업 육성지원책은 중소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자금난을 해소하는 등 중소기업 경영자의 입장에서 보면 마치 단비 같은 정책들이다.
그러나 현실적으로 이러한 정책들을 제대로 활용하는 중소기업은 극히 미미한 실정이다.
비록 인터넷의 급속한 발달과 정부 당국의 적극적인 노력으로 예전에 비해 많은 정보를 접할 수 있지만 종류와 내용이 복잡하고 빈번한 법령개정 등으로 인해 접근하기 어렵거나 적절한 시기를 놓쳐 제대로 활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중소기업 조세지원제도’(140p)는 중소기업의 성장단계별로 시행되고 있는 직·간접 지원방법을 지원대상에서부터 세액지원금액 산출공식에 이르기까지 누구라도 쉽게 알 수 있게 풀이돼 있다.
또한 부록에서는 중소기업의 인력지원부터 경영지원 등 중소기업협동조합중앙회가 실시하고 있는 각종 중소기업지원사업을 소개하고 있다.
‘중소기업 금융이용 가이드북’(194p)은 정부, 지방자치단체, 보증기관, 금융기관 등의 중소기업관련 금융지원 내용을 알기 쉽게 요약·정리해 중소기업이 필요한 자금을 적기에 활용할 수 있게 안내하고 있다.
책 말미에 중소기업지원기관들의 연락처를 수록해 놓았다.
두 권의 책은 한 손에 들어가는 작은 크기와 분량이나 각종 어려운 지원제도를 요약해 간결하게 정리한 ‘작지만 큰 책’이다.
중소기업 경영에 있어 유익한 정보로 활용할 만하다. 책자 내용은 중앙회 홈페이지(www.kfsb.or.kr) 자료실에서 다운로드해 활용이 가능하다. (문의처 : 기협중앙회 금융세제부 02-2124-3192)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