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청, 해외벤처캐피탈 투자유치 지원
중소기업들의 외자유치를 위해 중소기업청이 적극적인 지원에 나설 계획이다.
중소기업청은 올해를 중소기업 외자유치 지원의 원년으로 정하고 2천만달러 이상 유치를 실현한다는 목표 아래 정부예산 10억원을 투입해 적극 지원키로 했다고 최근 밝혔다.
중기청은 우수 중소기업을 발굴, 치밀하고 철저한 사전 준비를 통해 소규모 중소기업의 외자유치를 뒷받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중기청은 국내외 투자기관과 투자상담 네트워크를 형성, 상시투자상담 체계를 구축해 외자유치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전문적인 사후관리로 투자유치 성공률을 제고할 방침이다.
중기청은 우선 외자유치 희망 중소기업의 신청을 받아 민간전문기관 외국투자기관 심사역으로 구성된 선정위원회에서 외자유치 가능성이 높은 업체 50여개사를 선정할 계획이다.
선정 업체는 외자유치 전문기관의 기업진단 및 지도를 통한 투자유치 전략 수립, 사업계획서·영문 IR자료 작성 등을 지원받게 된다. 중기청은 외자유치를 위해 국내에 진출한 외국투자기관 30여개사 및 홍콩, 싱가폴, 미국 등 300개사의 투자기관과 네트워크를 구축했으며 앞으로 EU, 사우디 등지로 네트워크를 확대할 계획이다.
문의: 중기청 벤처진흥과 (042-481-4421), 한국컨설팅협회 (02-3424-6133).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