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는 특히 수출저변 확충을 위해 지방중소기업에 대한 해외마케팅 지원을 크게 확대, 지자체의 시장개척단 파견사업에 대해 소요예산의 일부를 지원하고, 해외전시회 개별참가사업의 절반 가량을 지방중소기업에 우선 지원키로 했다.
올해 해외전시회 단체참가 지원규모는 총 164개 사업(KOTRA 주관사업 61개 포함)이며 개별참가 지원은 400여개 업체, 총 21억원 규모이다.
한편 올해 산자부 해외마케팅 지원사업의 주요 방향은 △해외전시회 단체참가 지원은 실질 성과가 기대되는 유명 전문전시회 중심으로 지원 강화 △해외전시회 개별참가 지원은 지방중소기업과 일본·중동·중남미 등 신시장 개척 지원을 강화해 단체 참가사업 보완 △국내 전시주최자가 해외에서 전시회를 주최하는 해외전시회 주최 지원으로 다양한 수출마케팅 기회 창출 △부품·소재, IT·지식서비스, 정부조달시장 진출 등 전문화된 시장개척사업의 추진 △이라크 전후 복구사업 참여를 위한 정책적 마케팅 지원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