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미국 시장에 대한 수출증가세가 한풀 꺾이면서 우리의 최대시장으로 떠오른 중국 외에도 인도와 러시아, 호주, 이란 등 신흥시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이들 지역은 올해 40∼100% 이상의 괄목할만한 수출증가율을 보이면서 차세대 시장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최근 한국무역협회와 KOTRA에 따르면 ‘제2의 중국’으로 불리는 인도에 대한 수출은 올들어 지난 10월말까지 22억7천만달러로 작년 같은 기간보다 110% 늘어났다.
품목별로는 최대 수출품인 무선통신기기가 931.0%의 수출증가율을 기록한데 이어 선박해양구조물 및 부품(546.0%), 자동차부품(102.9%), 철강판(65.9%), 합성수지(76.8%), 석유제품(106.7%) 등 주요 품목 대부분이 폭발적인 증가세를 기록했다.
특히 올 상반기 우리나라의 인도시장 점유율은 4.5% 안팎으로 2000년 1.96%, 2001년 2.75%, 2002년 2.43%에 비해 크게 높아지면서 처음으로 일본(3.44%)을 추월했고 시장점유율 순위도 2000년 14위에서 5위(작년 기준)로 수직 상승했다.
특히 5년전 전무했던 휴대전화 수출이 상반기 2억6천만달러로 인도수입시장에서 CDMA는 60%, GSM은 25%의 점유율을 기록했다.
또 그동안 부진했던 중소기업의 진출도 최근 크게 늘어 우리나라는 2002년말 현재 133건에 걸쳐 13억1천500만달러를 인도에 투자해 제5위 투자국으로 올라섰다.
러시아 수출도 올들어 11월 현재 13억7천만달러로 작년 같은기간에 비해 48.3% 성장했으며, 특히 자동차(154.8%), 무선통신기기(146.0%), 자동차부품(118.3%) 등이 높은 수출증가율을 보였다.
호주 수출도 같은기간 43.7%의 증가율을 보이며 29억2천만달러로 집계됐다. 무선통신기기(62.3%), 영상기기(71.0%), 유선통신기기(144.8%) 등이 주요 수출증가 품목으로 나타났으며 선박해양구조물 및 부품도 큰 폭의 증가세를 보이며 수출 1위 품목에 올랐다.
이란에 대한 수출도 선박 및 부품(30.5%), 철강판(322%), 냉장고(205.3%) 등을 중심으로 호조를 보이면서 10월말까지 수출액이 14억5천만달러로 41.9% 증가한 것으로 집계됐다.
무역협회 관계자는 “시장규모가 큰 인도와 러시아에 대한 수출이 무선통신기기와 선박, 자동차를 중심으로 최근 큰 폭의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경제가 살아나고 있는 이란과 호주에 대한 수출도 크게 늘고 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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