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가 중소기업의 사회적책임(CSR) 경영 도입을 확산하기 위해 지원제도 신설을 검토하고 대·중소기업 간 공동 CSR 활동 촉진을 도모한다.

CSR 경영이란 조직지배구조, 인권, 노동 관행 등 7대 CSR 분야 개선에 기업이 책임감을 느끼고 경영 활동에 임하는 것을 의미한다.

중소기업청(청장 주영섭)은 지난달 27일 관계부처 합동으로 3대 전략(6대 추진 과제)을 담은 CSR 중소기업 육성 기본계획(2017~2021)을 발표했다.

중기청이 CSR 육성 계획을 마련한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기본계획에는 △CSR 경영의 신규도입 촉진 △CSR 경영 도입기업의 역량 제고 △중소기업 친화적 CSR 인프라 조성 등 3대 전략을 포함하고 있다.

폴크스바겐 리콜, 남양유업 갑질 문제, 가습기 살균제 논란 등으로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국내외 관심이 높아지면서 이번 계획을 마련했다고 중기청은 설명했다.

중기청은 CSR 경영이 주로 대기업 영역으로 인식되면서 국내 중소기업의 지난해 CSR 경영 추진율이 전체의 47.4%로 미흡한 수준에 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정부는 ‘CSR 실천기업(가칭)’ 제도를 신설해 자금·인력·판로·수출·연구개발(R&D) 등의 지원 사업을 추진할 때 실천기업을 우대하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실천기업 제도는 6대 분야에서 일정 수준 이상의 핵심 성과를 달성한 기업을 CSR 실천기업으로 선정하는 것이다.
중기청은 R&D 등 25개 지원 사업을 할 때 CSR 선정 기업에 가점을 부여하고 구체적으로 융자 한도 우대, 보증료율 감면 등의 혜택을 제공하기로 했다.

협력사들을 상대로 CSR 경영 개선활동에 나선 대·중견기업을 대상으로 동반성장위원회의 동반성장지수 평가 때 우대하는 계획도 정부는 공개했다.
아울러 중기청은 중소기업중앙회 등 유관기관과 손잡고 홍보 캠페인을 실시해 기업의 CSR 경영 신규 추진을 도모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