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문형진(㈜코링텍·문스타트업연구소 대표)

혁신적인 제품으로 시장을 리드하는 글로벌 기업 A사는 고객들이 그 회사 제품 쓰는 것에 대해 재미를 느끼게 해 준다. 그래서 그 회사 제품을 선호하는 사람이 많이 있다.

그러나 국내에서 A/S가 좋지 않고, 고객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갖지 않고 있다는 인식을 갖고 있는 사람들이 늘어나고 있다. 이런 것이 A사에게는 중장기적으로 위험 요소 가 될 것이다.  물론, 그 회사의 제품이 주는 재미와 감동이 지속적으로 유지되고 A/S 같은 서비스도 개선이 된다면 더 말할 나위도 없겠지만.

회사와 지도자들이 고객에 대해서 감사하고 고객이 원하는 것을 반영하려 노력해야 한다면, 일반 조직의 구성원들은 어떻게 해야 할까?

조직원의 구성원들도 고객에 대해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중요하다 그리고 거기에 덤으로 동료나 상사에 대해서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도 중요하다. 사실, 고객은 언제나 회사가 원하는 대로 해 주지 않는다. 때로는 너무 까다롭고 부당하게 느껴질 때도 있다. 

이 고객이 너무 힘들어서 좀 나은 다른 고객이 찾아와 주면 좋겠다고 생각이 들 수도 있다.  그런데 무한 경쟁 시장에 나가보면 다른 고객이 온다고 해서 지금의 고객보다 꼭 낫다는 보장도 없다.

설령 새로운 고객이 찾아온다 할지라도 시장 상황의 변화에 따라 전에 거래를 하던 고객의 도움이나 힘이 필요할 때가 없으리라는 보장도 없다. 그러니 현재의 고객, 우리가 비즈니스를 하는 고객을 만족시켜야 하는 것이다. 

그렇게 노력하고 있는 회사와 상사의 마음을 조금이라도 읽을 수 있다면 노력하는 상사와 동료에 대해서도 감사하는 마음을 갖는 것이 좋다고 할 수 있다. 모든 것을 다 알고 이해할 수는 없지만, 분명한 것은 우리가 많이 불편하게 여기는 상사도 그 배경에는 자신이 이끌고 있는 조직과 조직원이 잘되길 바라는 마음이 있을 것이기 때문이다.

설령 그 상사가 자기만 잘 되기를 바라고 책임감 조차 없다고 해도, 감사하는 마음을 가진 사람은 스스로가 더 잘 될 가능성이 많이 있기 때문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는 것이 중요하다.

어떤 기업에서 운송 업무를 담당하는 K 사장님은 언제나 웃는 얼굴이다. 책임강도 강해 몸이 다치는 일이 있어도 맡은 일을 생각해 바로 현업을 챙긴다. 그러니 그 분을 아는 사람은 누구라도 그를 칭찬한다.

어떤 때는 다른 사람들처럼 서운하게 생각할 수도 있는 일이 있는데도 “전 여기 일하는 것만으로도 좋아요”하며 긍정적이고 감사하는 마음을 볼 수 있다. 그런 마음이 인정이 되니 누구라도 그 사람이 하는 일이 잘되게 되길 바라고 마음을 모으더라는 것이다.

그 K사장님은 박사 학위가 있는 것은 아닐지라도 ‘감사하는 태도’로 모든 사람을 휘어잡을 수 있는 사람이다. 그리고 그러한 태도는 박사 학위 이상의 좋은 평판과 영향력을 만들어 낼 수 있다. 결국에는 그가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대로 더욱 잘 될 것이고 ‘리더(지도자)’라고 해도 손색이 없는 사람으로 평가 받을 것이다. 

일을 하면서 남들은 잘못하는 희소성을 가진 회사가 되면 좋겠다는 생각을 한다. 그리고 고부가가치 제품을 생산해, 다른 경쟁 업체나 고객의 눈치를 조금 덜 보면서 덜 어렵게 일을 할 수 있으면 좋겠다는 생각을 해 본다. 

그러나 그 위치까지 가는 것은 참으로 쉽지 않다. 따라서 지금 영위하는 일을 유지하면서 더 나은 위치까지 가기위해서는 ‘고객에게 감사’하는 마음이 야말로 조직의 구성원이나 지도자들이 공통적으로 가져야 할 가장 중요한 덕목 중의 하나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