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소기업중앙회(회장 박성택)는 지난 12일 한국은행이 기준금리를 연 2.00%에서 1.75%로 인하한 것과 관련, “침체한 경기에 활력을 불어넣고 우리 경제가 내수침체에서 벗어나 새로운 회복국면으로 전환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환영의 뜻을 밝혔다.

중기중앙회는 이날 논평을 통해 “그동안 중소기업·소상공인 현장에서는 기준금리 인하에도 자금조달 비용 감소 효과를 체감할 수 없었다는 목소리가 거셌다”며 “이번 기준금리 인하가 시중은행의 중소기업 대출 금리인하로 이어질 수 있도록 정부와 한은의 면밀한 점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한은의 금융중개지원대출 확대가 중소기업의 자금조달 비용감소로 이어지길 기대하고, 중소기업도 한은의 노력이 헛되지 않도록 적극적인 투자와 질 좋은 일자리 창출에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한은은 이날 이주열 총재 주재로 금융통화위원회 본회의를 열어 기준금리를 종전 연 2.00%에서 1.75%로 인하했다.

작년 8월과 10월에 기준금리를 0.25%포인트씩 내린 데 이어 다시 5개월만에 0.25%포인트 더 내린 것이다.

이 총재는 이와 관련 “경기 회복세가 당초 기대에 미치지 못할 것으로 판단돼 기준금리를 내렸다”고 말했다.

이번에 인하된 기준금리는 “실물 경기 회복을 뒷받침할 수 있는 수준”이라며 추가 인하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견해를 내비쳤다.

다만, 중소기업을 지원하는 금융중개지원대출의 한도를 3조원 이상 더 늘릴 것이라며 완화적인 통화정책에 보조적인 수단을 동원할 뜻을 밝혔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