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필
-  연세대학교 정치외교학과 졸업
-   ㈜산하 회장
-   중소기업중앙회 이사
-   LG그룹 근무

■공약사항
◇자립생존하는 협동조합 선진화 마련
중소유통업체 및 소상공인 등을 위해 정부·중앙회·조합이 공동 출자한 ‘조합 공동 구매·물류회사’를 설립하고 조합 활동지원을 위한 ‘지역별 공동 비즈니스 오피스 센터’를 구축하겠다. 또한 단체수의계약제도의 합리적 부활을 위해 ‘단체인증 우선구매제도’를 도입해 조합이 인증한 제품을 공공기관이 우선 구매토록 하겠다.

이와 함께 부실조합 갱생 및 회생을 위한 ‘중소기업협동조합구조개선 및 지원에 관한 법(가칭)’을 제정하고 ‘홈앤쇼핑’ 운영방식을 개편해 중소기업을 위한 채널로 재편하겠다.

◇일하는 중앙회, 투명한 중앙회 마련
회원조합의 중기중앙회 집행부에 대한 신뢰를 회복하고, 중기중앙회 본연의 기능을 수행할 수 있도록 인사위원회의 운영 등을 통한 중기중앙회의 투명성을 확보하고 기존 행정조직을 축소해 회원지원 조직을 70~80%로 확대하겠다.
또한 ‘조합을 위한 중앙회, 일하는 중앙회’를 만들기 위해 회장 직속으로 ‘호민실’을 설치해 조합의 애로사항을 실질적으로 관리하고 현장밀착형 컨설팅지원단을 설치하겠다.

아울러 업종별 의견수렴 및 평등한 정책반영을 위해 업종별 사업본부를 설치하고 실질적으로 활동할 수 있는 책임 부회장제도를 운영하겠다. 신규 창업 소기업인 IT, 서비스 업종의 의견을 반영하기 위해 소기업 전담 ‘사업본부’도 설치하겠다.
한편 중기중앙회 회원 및 내부의 화합과 갈등조정을 위해 ‘원로자문회의’를 상설화해 운영하고 화합의 걸림돌이 된 선거규정 등 중기중앙회 내부규정도 정비하겠다.

◇최상의 부가가치 창출할 환경 조성
유명무실한 동반성장위원회를 폐지하고,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활동할 수 있는 의결권한을 가진 ‘중소기업경쟁력강화 위원회’의 설치 및 관련 법률의 제·개정을 추진하겠다. 여기에 중소기업 본연의 기능 강화에 중심을 둬 대기업과 비교해서 중소기업이 우위의 경쟁력을 가진 분야를 ‘중소기업경쟁력우위업종’으로 지정, 강제력을 가지고 운영하겠다.

또한 일정 기준에 달한 기업인을 선정, 명예의 전당에 헌정하고, 관계부처 및 기관 등과 협의해 국가적 차원으로 관리 할 수 있는 제도를 마련, 중소기업인에 대한 사회적 위상을 제고하겠다. 이밖에 중소기업의 미래전략 수립 및 시장개척, 판로 확대를 위한 지원시스템구축 일환으로 중기중앙회 내에 ‘남북경제통일대비기구’ 및 ‘글로벌마켓지원센터’를 설치하겠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