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5월부터 각 부처별로 분산돼 있는 기업관련 각종 행정정보를 한곳에 모아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기업지원 단일창구 서비스가 이뤄진다.
정보통신부는 기업관련 행정정보를 통합 제공하는 것이 가장 시급한 과제라는 지난 6월 기업대상 설문 결과를 반영해 산업자원부와 함께 27억4천만원의 예산을 투입, 내년 5월까지 ‘기업행정종합안내지도’를 구축키로 했다고 최근 밝혔다.
이 서비스가 실시되면 기업은 정부가 제공하고 있는 자금지원제도 등과 같은 각종 행정정보를 얻기 위해 해당기관을 찾아다닐 필요가 없어지고 온라인으로 민원처리 결과를 조회할 수도 있어 행정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게 된다.
정통부는 또 건설교통부등 관련 부처와 함께 15억3천만원의 예산을 들여 단 한번의 자료제출로 항만·통관·공항·철도·내륙운송·검역 등 복잡한 수출입 물류업무를 처리할 수 있는 국가물류정보체계 혁신사업도 내년 5월까지 완료키로 했다.
정통부는 아울러 내년 8월까지 지방재정의 통합관리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행정자치부와 함께 19억원의 예산을 들여 지방재정정보화 사업을 벌이기로 했다.
정통부는 올해 정보화지원사업 제7차 정책과제의 하나로 추진되는 이들 3개 사업을 위해 이달중 사업자를 선정하고 내달부터 본격 추진토록 할 방침이다.
정통부는 이에 앞서 6차에 걸친 정보화지원사업 정책과제를 통해 전자정부 후속사업, 백업시스템 구축사업, 인터넷민원발급 시범서비스사업 등 30개 과제를 확정, 834억원의 예산을 지원해 추진중이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