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방 업계뿐만 아니라 컴퓨터 및 주변기기, 게임 등 SW업계 등 관련 업종 전반의 막대한 피해가 예상됩니다. 음식점이나 당구장 등 다른 업종과의 형평성도 고려해야 합니다.”
PC방 업주들이 오는 6월 PC방에 전면 시행되는 금연 조치의 유예를 요청했다.
한국인터넷문화콘텐츠협동조합(이사장 최승재) 등 PC방 업주들과 관련 업계로 구성된 범PC방생존권연대는 지난 2일 여의도 중소기업중앙회에서 ‘PC방 업계 고사 위기에 따른 생존권 촉구 기자회견’을 열었다.
생존권연대는 정부가 6월부터 PC방에서 흡연을 금지하기로 한 것과 관련해 “PC방은 물론 주변 업종까지 극심한 매출 부진으로 생존권을 크게 위협받고 있다”며 “국회에 계류 중인 PC방 금연법 연장안을 조속히 통과시켜달라”고 요구했다.
최승재 인터넷문화콘텐츠조합 이사장은 “PC방을 전면 금연 대상에서 아예 제외시켜달라는 것이 아니라 업계의 충격을 완화할 수 있도록 시행시기를 유예해 달라는 것이 우리의 요구”라고 설명했다.
특히 PC방업계는 다른 업종과 달리 지난 2008년부터 금연차단막 설치가 의무화되면서 등록업소의 98% 이상이 자체적으로 비용을 들여 매장의 50% 이상을 금연구역으로 이미 운영하고 있는 상태.
이제 와서 다시 자금을 투자해서 매장 전체를 완전 금연시설로 바꾸라는 것은 무리가 있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또 생존권연대는 전면 금연이 확대되면 PC방 뿐만 아니라 컴퓨터 부품업체, 가구·인테리어 업체 등 여러 분야로 피해가 확대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김대준 한국컴퓨터판매업협동조합 이사장은 “PC방의 연관산업 효과가 엄청난데, 이런 규제로 PC방이 고사하면 관련 업종 종사자 20만명이 어려워질 것”이라”고 호소했다. 한편 생존권연대는 오는 18일 오후 국회 앞에서 집회를 열 계획이다.

- 한국인터넷문화콘텐츠협동조합, 한국인터넷PC문화협회, 한국컴퓨터판매업협동조합 등 ‘범PC방 생존권 연대’는 지난 2일 여의도 중앙회에서 오는 6월부터 실시 예정인 ‘PC방 전면 금연’ 시행 시기를 유예해 달라며 정부에 촉구하는 기자간담회를 열었다. 참석자들이 구호를 외치고 있다. (사진=나영운 기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