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양산업으로 인식되던 섬유산업 수출이 최근 살아나고 있어 올해 수출 예상액이 10년 만에 최고치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된다.
한국무역협회 국제무역연구원이 최근 내놓은 ‘수출고부가가치화 전략, 섬유산업에서 배운다’ 보고서에 따르면 올해 상반기 섬유류 수출은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2.2% 증가한 81억 달러를 기록했다.
올해 연말까지 섬유류 수출 예상액은 159억달러로 2001년(161억달러) 이후 10년 만에 최고 실적을 거둘 것으로 보인다고 보고서는 예상했다.
1990년대부터 감소세를 보인 섬유산업 수출액은 2009년 상반기(54억달러)부터 상승세를 타 올해 상반기까지 4개 반기 연속 증가했다.
연구원은 기존 ‘의류’ 중심에서 벗어나 ‘산업용 섬유’라는 새로운 돌파구를 찾은 것이 ‘섬유산업의 부활’에 큰 역할을 했다고 분석했다.
산업용 섬유는 금속, 세라믹 등의 기존 소재를 대체해 최근 자동차, 선박, 전기전자 등 우리의 주력 수출제품에 널리 쓰이면서 최근 의류 생산업체들이 앞 다퉈 생산에 뛰어들고 있다.
산업용 섬유를 활용하면 기존 제품이 초경량, 고강도의 효과를 얻게 돼 에너지 절감 및 고성능화가 가능하게 된다. 즉 섬유산업이 미래성장 동력의 핵심 산업분야로 전환되는 것이다.
중소기업과 지방기업이 섬유산업 수출을 주도한 것과 외국인의 투자와 국내생산 비중이 늘어난 것도 섬유산업 성장에 한몫한 것으로 나타났다.
한-유럽연합(EU) 자유무역협정(FTA) 발효에 따른 업계의 기대감, 정부 지원책 강화 등도 섬유산업의 성장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연구원은 전했다.
박기임 수석연구원은 “정부의 지원책은 ‘어떻게 만들 것인가’가 아닌 ‘어떻게 팔 것인가’ 즉 마케팅에서의 고민에 답을 줄 수 있도록 초점이 맞춰져야 한다”며 “FTA 등 새로운 시장에서의 적응과 신복합소재의 수요기반을 꾸준히 확대해 나갈 수 있는 지원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