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신매체의 발달로 우리는 엄청난 정보의 홍수 속에서 살고 있다. TV, 신문, 옥외광고판 등 매체도 다양하다. 이 외에도 길거리에 뿌려대는 포스터, 인터넷에 돌아다니는 게시물, 옥외광고 등도 모두 기업이나 상품을 홍보하기 위한 수단이다.
하지만 중소기업에서는 광고에 소극적인 것이 현실이다. 광고에 많은 비용이 투자되는 반면에 그 효과가 바로 나타나지 않기 때문이다. 실제로 중소기업이 활용하기에 적당한 광고가 없는 것도 문제다. 비용부터 만만찮다. 메이저급 포털사이트에서 하는 온라인 배너광고가 일주일에 천만원, 신문광고는 요일과 신문사, 지면마다 차이가 있지만 광고제작비용까지 하면 대략 1000만원, 옥외광고는 위치·기간·결제조건에 따라 천차만별이지만 약 월 350~500만원 정도, TV광고는 공중파를 기준으로 하면 억 단위의 비용이 든다. 물론 위에서 설명한 방법의 광고 외에도 저렴한 비용의 광고들도 많지만 대중이 가장 쉽게 접하는 광고들이 이 같은 비용으로 거래되고 있다.
그럼 중소기업들은 어떻게 효과적으로 기업이나 상품을 홍보할 수 있을까? 다양한 지원프로그램을 적극 활용하면 생각보다 쉽게 기업을 홍보할 수 있다.
아래 소개된 사이트들은 현재 중소기업 홍보를 지원하고 있는 곳이다. 지원받는 방법과 제출 서류 등은 각자 차이가 있기 때문에 적극적인 자세로 이를 활용해야 한다.
이 외에도 각 지자체에서는 중소기업 홍보 지원 사업을 진행 중이다. 이런 내용은 중소기업의 홍보 동영상을 제작하는 스튜디오 등에서 잘 알고 있기 때문에 이들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도 좋다. 광고는 매몰비용이 발생하기 때문에 쉽게 시작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자신 있게 말할 수 있는 것은 고객들이 광고홍보로 인해 받는 영향력이 눈에 보이지는 않지만 꽤 크다는 것이다. 꼭 비싼 홍보가 아니어도 된다. 고객들은 기업의 진심어린 홍보에 마음을 연다는 확신을 가지고 여러분의 좋은 상품을 최대한 널리 알리길 바란다.
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_
위 내용은 본지의 편집방향과 다를 수 있습니다.

이지은
중소기업중앙회 대학생 블로거(동아대학교)
저작권자 © 중소기업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